음식의효능

황칠나무 효능 부작용

Health!@$%# 2020. 12. 15. 15:58

황칠나무 효능

황칠나무는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나무이며 우리나라에는 1종만 분포하는 한국 토종 약초입니다. 황칠나무는 학명으로 나무인삼이라는 뜻이며 산삼과 홍삼같은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으며 오가피나무라고도 불립니다. 옛날 왕실의 건강식품이었으며 간기능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효능을 보여줍니다. 황칠나무의 수액은 도료로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잎에는 비타민C와 탄닌 성분, 뿌리에는 칼륨성분이 많습니다.

 

오늘은 황칠나무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황칠나무 효능 1. 기력 보충

황칠나무 효능

황칠나무에는 산삼과 같은 사포닌 성분이 들어가 있으며 이 성분은 몸에 기력을 보충해주며 세사몰이라는 면역 증강 성분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다 음양 체질 상관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것이 장점입니다.

 

황칠나무 효능 2. 혈액순환 개선

황칠나무 효능

황칠나무속 "사포닌"은 몸 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며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줍니다. 그리고 피를 맑게 해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며 혈압조절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 및 저혈압에도 효과적입니다.이렇게 혈압과 혈류의 정상화 유지에 도움을 주며 동맥경화에도 효과적이라 고혈압,심근경색,고지혈증과 같은 여러 혈관질환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황칠나무 효능 3. 면역력의 증강

황칠나무 효능

황칠나무는 면역력의 증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면역 세포를 증가를 촉진해주고 각종 질병의 저항력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바이러스로 인한 겨울철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황칠나무 효능 4. 간 기능 개선 당뇨예방

황칠나무 효능

황칠나무는 간 기능을 개선시켜주며 해독작용을 뛰어나게 해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에 좋으며 간이 송상되는것을 막아주고 높아진 간수치를 떨어뜨려주어 간질환 건강에 도움이 되며 이로인해 숙취해소 및 피로회복, 무기력증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인슐린의 분비를 증가시켜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으며 황칠나무의 '덴트로파녹사이드' 성분은 포도당과 인슐린의 수치를 낮춰주므로 과혈당 증상을 완화시켜 당뇨에도 도움이 됩니다.

 

황칠나무 효능 5. 뼈 건강

황칠나무 효능

황칠나무는 뼈와 치아의 세포를 활성화해주며 재생에 도움을 주기 떄문에 뼈건강과 관련된 골다공증,관절염,충치,치주 질환에도 도움이 되며 관절의 통증을 줄이고 근육의 이완을 좋게 하기 때문에 여러 관절염에도 도움이 됩니다.

 

황칠나무 효능 6. 우울증 및 신경의 안정

황칠나무 효능

황칠나무를 먹으면 우울증과 스트레스에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황칠나무 안엔 세르키테르펜성분 안식향이 있어 신경세포를 활성화시켜 신경 안정에도 도움을 주며 특히 만성피로에 탁월한 효능을 보였습니다.

 

그 외에도 황칠나무속 안식향은 우울증 갱년기와 피로회복,우울증,불면증,스트레스의 해소에도 좋기 때문에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면 즙이나 황칠나무를 달여 드시는것이 도움이됩니다.

 

 

황칠나무 효능 7. 집중력을 높혀줌

황칠나무 효능

황칠나무는 스트레스완화 및 두뇌활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오랫동안 공부를 해야하는 수험생,집중력 및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 등에게 도움이 됩니다.

 

황칠나무 효능 8.노화 방지

황칠나무의 항산화 작용으로 몸의 나쁜 유해산소들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활성산소는 피부 노화의 주범이기 때문에 황칠나무는 이를 제거해 노화 예방과 ,주름 방지 등에 도움을 줍니다.

 

 

황칠나무 부작용 및 주의사항

다만 황칠나무에도 부작용은 있습니다. 황칠나무의 경우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이 많은 체질이라면 열이나거나 두통이 생길 수 있으며 혈압이 상승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옻에 약한 사람들은 혀가 붓거나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하며 임산부의 경우 혈류를 촉진시켜 좋지않으므로 드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